대한민국 인구전쟁(인구문제의 직관적이해)

2017.01.23 16:00

mart 조회 수:175

이진우의 손에잡히는 경제(손경제)

인구콘서트

 

 

1. 고령화 문제가 언제부터 나왔는지 아세요?

네 2000년대 초반부터 나왔어요. 저출산이 문제다 라고 이야기한 것도 2000년대 초반입니다. 그런데 그 후로 부터 지금까지 사시면서, 고령화 때문에 문제라고 생각해보신적 있으세요? '내 인생이 고령화 때문에 정말 문제이구나' or  '그 다음에 저출산 때문에 진짜 문제구나.' 없습니다. 


2. 그런데 왜 저출산과 고령화가 문제일까요? 또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지금 5천만이 넘었어요. 우리나라 인구가 증가할까요 줄어들까요? 

우리나라 인구는 앞으로 증가합니다. 2030년까지 100~200만까지 증가하고 그때부터 떨어집니다. 


3. 어! 이것 이상하지 않습니까? 

인구도 2030년까지 증가할것이고, 고령화나 저출산 문제에도 아무문제 없었는데, 왜 국가는 나에게 인구가 문제라고 하는 것이냐. 이유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저출산이 된게 2002년서부터에요. 2002년서부터 한해에 몇명이 태어나기 시작했냐면, 50만명 밑으로 태어나기 시작합니다. 


4. 50만명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저는 72년생입니다. 그럼 베이비 부머 2차세대에요. 저희때는 100만명이 태어났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다닐때에는, 한 반에 70명이었고 한 학년에 15반까지 있었습니다. 그것도 오전 오후반이 있었고, ..  제 첫째 딸은 한 해에 48만명이 태어났고, 둘째 딸은 43만명이 태어났습니다. 100만명에서 딱 1세대만에 절반도 안되게 된 나라가 이 세상에 우리나라 밖에 없습니다. 제 예측으로는 계속 줄다가 2018년부터는 30만명 대로 떨어질 겁니다. 


5. 그러면 이것이 무엇을 의미 하느냐? 

나한테 영향이 없음 (체감x) - 아직 어리고 사회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별로 없습니다. 아마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문구류 그 다음 교복산업 이런 쪽은 영향을 미쳤을 거에요. 그래서 우리가 몰랐던 거에요. 

근데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면 중학교 2학년인데, 대학 들어갈 시점이 됬다. 그럼 엄청난 영향을 우리에게 가져다 줄 겁니다. 시장의 규모가 갑자기 급 축소 됩니다. 


6. 대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산업이 무엇이 있을까요? 

다이어트 산업, 성형, 군대, 대학 산업, 서울대가 영향을 받지는 않겠지만, 대부분의 서울에 있는 사립대학 포함해서 굉장히 큰 영향을 받을 겁니다. 제가 만약 대학교 이사장이면요, 저는 지금 바로 생각할 겁니다. 1. 학교 문을 닫거나 2. 교직원 월급을 확 깎는다  3. 학과 통폐합으로 사이즈 감축 안그러면 학교를 유지할 수 없거든요.. 지금까지는 이 아이들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몰랐던 겁니다. 그런데 이것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